-책으로 시작하는 "부동산 공부"
이번 책은 부동산 단체톡방에서 누가 추천해주길래 읽게 됐다. 레비앙 이란 작가는 처음 들어봤는데, 부동산 책을 통해서 공부를 하고 투자를 해서 자산을 모은 것 같았다. 많은 사람들이 작가를 봤을 때 대부분 전업 투자자인줄 알았다고 한다. 부동산 책을 많이 읽고, 임장도 다니고 하니, 그렇게 생각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하지만 아이까지 있는 직장맘이다. 책에서는 다양한 책들을 추천해준다. 부동산 기초부터, 부동산 투자시 도움이 되는 책들까지. 부동산에 관심이 있거나, 부동산 공부를 처음시작한 사람이라면 이 책에 나온 추천도서를 읽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작가가 추천한 책들중에 내 서제에도 있는 책들을 발견하고는 왠지 모를 반가움이 밀려왔다.
물론 부동산 사무소에 가서 아파트, 상가, 빌라등 매매는 할 수 있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부동산 계약을 하게되면 평생 후회하는 경우도 많다. 즉, 책을 통해 부동산 공부를 하고 매매를 한다면 보는 시야가 달라질 것이다. 남들이 못보던 부분을 캐치해서 매매를 한다면 후회없는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좋았던 부분은 작가가 책을 읽고 정리하는 방법을 설명해놓은 부분이다. 책을 읽기만 하고 정리 및 기록을 해놓지 않으면 수일이 지나면 잊어버릴 수밖에 없다. 나도 블로그에 [독서노트]를 쓰는 것도 잊어 버리지 않기 위해서 이다. 독서한 내용을 정리하고, 자신만의 방법대로 의견을 단다면, 부동산 실력이 느는걸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부의 길로 가기 위한 첫걸음
책에서 추천한대로 실천한다면 "행동"을 할 수 밖에없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이든, 다른 투자를 힘들어 하는 부분은 행동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원래 인간은 쉬고 싶고, 놀고 싶다보니 해야할 일을 미루는 습성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 성공한 사람들은 귀찮음을 무릅쓰고 행동한 사람들이다. 그러면 책에서는 어떤 책들을 추천해주는 걸까? 부동산 기초부터 부동산 역사와 입지, 부동산정보, 다양한 부동산 영역, 경제등 다양한 책들을 추천해준다. 몇권을 추천하면
보도 섀퍼의 돈 (2011) / 부의 본등(2018) / 앞으로 3년 경제전쟁의 미래(2019) / 부동산의 보이지 않는 진실(2016) / 돈의 법칙(2018)
월급쟁이 부자들(2019) / 10년 동안 적금밖에 모르던 39세 김 과장은 어떻게 1년 만에 부동산 천재가 됐을까?(2018)
책이 쌓여갈수록 부동산을 보는 시각도 달라질 것이다. 계속 책을 보며 공부하고, 부동산 임장을 다니고, 나름 분석을 한다면 분명 투자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실제로 이렇게 실천하는 사람들은 10명중에 1명일 것이다. 그 1명이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모든일도 꾸준함이 중요한 것 같다. 하루 단 30분 이라도 시간을 내서 책을 읽고 정리하고, 시간을 내어 부동산 관련 행동을 한다면 훗날 많은 부분이 달라져 있을 것이다.
미래는 자신이 만들어 가는 것이다. 부동산 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길 추천드린다. 아마 생각이 많이 바뀔 것이다. 지금까지 부동산을 공부하지 않은 세월을 후회할 것이다. 10년전 부동산을 산사람과 부동산은 하락할 것이라며 사지 않은 사람을 비교해 보면 잘 알 수 있을 것이다.
-<책으로 시작하는 "부동산 공부"> 총평
자본주의에 사는 이상 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월급만으로 자산을 불리기에는 한계가 있다. 1년에 2,000만원 모아도, 10억을 모으기 위해서는 50년이 걸린다. 하지만 50년뒤에 아파트 값이 20억으로 올라가면? 100년을 모아야 한다. 이 사실을 알면 아파트 없는 사람들은 초조해 해야한다. 절대 월급만으로는 자산이 오르는 속도를 따라잡을 수 없다. 5년전 5억에 서울아파트를 샀던 사람들은 지금 미소를 짖고 있다. 순간의 선택이 인생을 바꾸는 것 아닐까? 그 바탕에는 책을 통한 공부가 있을 수 있다. 책을 통하든 유튜브를 통하든 공부가 필수인 시대라고 생각한다.
끝으로 본인도 최근 부동산 관련되서 골치아픈 일을 겪었다. 정확한 사정은 말할 수 없지만, 부동산 투자, 잘하면 큰돈을 버는 건 맞지만, 큰 욕심을 부리다간 큰코 다치는 순간이 온다. 고집이 센 사람이라면 특히 조심해야한다. 주위에서 하는 말들을 잘 듣길 바란다. 모두 걱정되고 당신이 소중하니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말을 해주는 걸 것이다. 이런 인생의 경험이 쌓여서 나중에는 큰 것을 이룰 것이라고 생각한다.